자격증/ADP

[ADP] 3과목) 1장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- 3. 분석 과제 발굴

e_on_ 2025. 7. 13. 16: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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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 분석 과제 도출 방법

1. 하향식 접근 방법(Top Down)

  : 문제가 주어지고, 이에 대한 해답을 찾을 경우에 사용

  ex) 폭포수 모델

 

 [순서]

     1) 문제 탐색

         -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: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9가지 블록 단순화 = 업무, 제품, 고객, 규제와 감사, 지원인프라

         - 분석 기획 발굴의 범위 확장: 거시적 관점의 메가 트렌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경쟁자 확대: 대체제, 경쟁자, 신규 진입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역량의 재해석: 내부 역량, 파트너와 네트워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장 니즈 탐색

         - 외부 참조 모델 기반 문제 탐색: 동종 사례 벤치마킹

         - 분석 유즈 케이스: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대한 상세 설명 및 효과 명시

 

     2) 문제 정의

         - 탐색된 비즈니스 문제를 데이터 문제로 변환 > 필요한 데이터 및 기법 정의를 위해

 

     3) 해결 방안 탐색

  분석 역량(Who)
O X
분석 기법
(How)
기존 시스템 기존 시스템 개선 및 활용 교육을 통한 역량 확보
신규 도입 시스템 고도화 전문업체 소싱
(Sourcing)

 

 

     4) 타당성 검토

         - 경제적 타당도 : 비용 대비 편입 분석 관점 고려

         - 기술적 타당도 : 분석 시 역량 확보를 미리 수립,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수행할 능력이 되어있는가..

 

2. 상향식 접근 방법(Bottom Up)

  : 문제 정의가 어려운 경우,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재정의 및 해결 방법 탐색 / (정답이 없는)비지도 학습 방법

      *) 지도학습: 정답이 존재, 예측과 분류 / 비지도학습: 정답이 없음, 군집화(그룹을 만듦)

 

3. 디자인 사고(Design Thinking)

  : 상향식 접근 방법(발산) + 하향식 접근 방법(수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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